강아지와 고양이의 잦은 무는 행동
새로운 강아지나 고양이를 집으로 데려오는 것은 즐겁고 신나는 경험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강아지와 새끼 고양이를 위한 학습과 개발 과정은 어려울 수 있다. 물리는 것은 어린 애완동물들에게 흔한 문제여서 적절하게 다뤄질 필요가 있다.
강아지와 고양이는 왜 물까?
개나 고양이가 적극적이고 의도적으로 이빨로 물어뜯는(피부를 반드시 부러뜨리는 것은 아니지만) 무는 것은 강아지와 새끼 고양이에게 흔히 있는 행동이다. 사람과 다른 애완동물에게 입/발가락을 하는 개나 고양이를 총칭하는 구강염은, 때로는 씹는 태도로, 때로는 갉아먹는 방식으로, 강아지와 새끼 고양이에게도 흔히 발생하며, 물어뜯는 것과 같은 이유로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물어뜯고 입을 놀리는 것은 어릴 때 나타나는 정상적인 행동이며, 개와 고양이를 키우는 것이며 공격성과는 거의 관련이 없다.
물리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물리는 것은 강아지와 새끼 고양이에게 의사소통을 하거나 결과를 얻기 위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인간의 영유아나 어린이와 마찬가지로 어린 애완동물의 의사소통 능력은 조금 더 기본적이고 어른으로서 할 수 있는 만큼 자신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하지 못한다. 물어뜯는 것은 "안 돼! 그만둬! 나는 두려워!" 또는 "난 그런 게 싫어!" 또는 심지어 "자, 나와 함께 놀자!"라고까지 한다.
놀이를 하는 동안 물어뜯거나 입을 놀리는 것은 강아지와 고양이들에게 매우 흔하다. 그들이 정상적이고 건강한 놀이의 한 부분으로 레슬링하고 으르렁거리고 공격적으로 자세를 취하는 것을 보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일이 걷잡을 수 없게 되면, 기분이 상한 젊은이는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비명을 지르거나 거리를 둘 것이다. 강아지와 새끼 고양이들이 너무 거칠게 인간 주인과 놀고, 종 차이 때문에 정상적인 개나 고양이의 사회적 단서가 놓칠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물리는 것은 사냥 행동과 연관될 수 있다. 이것은 아마도 개보다 고양이와 더 자주 볼 수 있고, 추격이나 예상치 못한 공격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고양이와 강아지에게 사냥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은 본능적인 의식이다. 사냥 행위는, 특히 작은 사람이 같이 놀 동물 "시블링"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인간과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들의 인간은 이런 행동을 실천할 수 있는 유일한 움직이는 물체일 것이다.
성인 치아가 젖니를 대체하는 시기에는 물거나 입을 깨물 수 있다.
입으로 하는 것은 그들이 음식, 장난감, 그리고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를 배우고 모으는 방법의 일부분이다.
물어뜯거나 입을 벌리는 것은 개 품종과 마찬가지로 유전적으로 연관될 수 있다.
드물게, 물리는 것은 강아지와 새끼 고양이에게 자연적으로 공격적일 수 있다.
물어뜯는 것의 결과
강아지와 새끼 고양이에게 물거나 입을 물리는 것은 정상적일 수 있지만, 어른이 되어서도 계속 물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보통, 어린 동물들은 엄마와 형제가 그들을 비명을 지르거나 거리를 둘 때 놀이를 하는 동안 물지 않는 것을 배운다. 형제자매와 부모들이 가족 내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작은 사람에게 가르칠 수 없을 때, 인간 주인들은 개입해야 한다. 무는 것의 장기적인 결과는 원인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두려움, 좌절, 또는 무언가를 피하기 위해 물어뜯는 것은 예방하지 않으면 나쁜 습관을 가르칠 수 있다. 물어뜯는 것이 인간에게 행동을 멈추게 하는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때(예: 손톱을 다듬는 동안 물어뜯는 것) 젊은이는 잠재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물어뜯는 것이 허용된다는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주의를 구하는 시선 때문에 물어뜯는 것도 마찬가지다. 만약 강아지나 새끼 고양이가 여러분이 그들과 함께 놀게 하고 그들에게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입버릇이 심하다면, 이러한 행동을 어떤 종류의 관심으로 보상한다면, (어떤 애완동물들에게는, 심지어 수정도 주의사항이다) 어른으로서 입을 놀리거나 관심을 찾는 행동을 계속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이가 시큰거려서 입을 놀리는 것조차 나쁜 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고, 교정하지 않으면 성인 치아의 발작을 훨씬 넘어서는 지속적인 입덧을 할 수 있다.
왜 젊은이가 무는지에 상관없이, 무는 것은 어른이 되어서도 계속 무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결코 권장되어서는 안 되며, 무는 성인의 개와 고양이는 자신과 주인에게 심각한 피해를 입히고/또는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
물기 관리 방법
다음은 물거나 입을 깨물지 못하게 하는 몇 가지 제안이다. 이것은 모든 사람을 위한 학습 과정이며, 물리는 이유에 따라 놀이를 물어뜯는 대 공포/ 회피하는 것과 같은 어떤 제안은 다른 것만큼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을 기억하라.
애완동물과 사람 사이에서 입 놀이를 하거나 물리는 놀이를 장려하지 말라. 주인과 애완동물 사이의 레슬링이나 거친 주택과 같은 거친 놀이는 입에 침이 고이는 행동을 부추길 수 있으며, 입버릇이 좋은 애완동물에게도 용기를 주어야 한다.
놀이를 통해 물어야 할 필요성, 들끓어서 씹어야 할 필요성, 사냥행태 등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물거나 입에 침이 고이는 행동을 자제하고 애완동물을 진정시키기 위해 타임아웃을 사용하라. 이것은 놀이를 할 때 눈을 마주치고 말을 거는 것을 포함하여, 물리는 놀이가 일어날 때 애완동물이나 자신을 애완동물의 관심에서 제거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댓글